전남대학교

GNB

CNU SoA

  • home >
  • CNU SoA

학과소개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1952년 전남대학교의 개교와 함께 설립되었다. 1994년 건축 분야가 갖고 있는 인문사회적, 예술적 특성과 독특한 교육프로그램을 고려하여 1994년 건축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002년 전문직능 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건축학과를 건축학부로 개편하고 5년제 건축학전공과 4년제 건축공학전공 등 2전공 체제를 갖추었으며, 2013년에는 도시설계 분야 교육 커리큘럼을 강화하여 건축학전공을 건축·도시설계전공으로 개편하였다. 건축학부 신입생은 건축학인증(KAAB)과 건축공학인증(KEEBK)을 고려하여, 1학년 2학기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하고 있다.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대학평가가 시작된 1996년 중앙일보 평가 전국 8위, 1999년 대학교육협의회 건축(공)학분야 평가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최근 중앙일보가 실시한 '2013 이공계열 학과 평가'에서도 상위 등급(2.29~15.9%)을 받아 건축 분야 최우수 프로그램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건축학부의 교수 1인당 외부 지원 연구비는 3억 7,862만원으로 전국에서 2위다.

이는 2005년부터 10년 동안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지방거점연구단육성사업에 전남대학교 건축학부가 중심학과로 참여하는 바이오하우징연구사업단(Biohousing Research Institute)으로 선정되는 등 꾸준한 연구역량을 발휘해온 성과이다. 친환경건축과 관련된 지역산업을 발전시킬 미래원천기술개발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 결과가 학부와 대학원 과정의 특성화 분야에 접목되어 교육과 연구의 조화를 도모하고 있다.

건축학부는 공과대학 2호관을 사용하고 있다. 2007년 최상준 동문(9회)의 기부로 한 개 층을 증축하고, 2009년 박승현 동문(21회)의 기부로 1층의 전시장을 마련하는 등 교육연구 환경을 꾸준히 개선해오고 있다. 또한, 수행 중인 연구사업을 통해 구조실험동과 바이오하우징유닛실험동(Biohousing Structure Laboratory and Unit Laboratory)을 신축하였다.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국제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건축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정보화를 통한 학문의 실용화와 열린 교육을 선도하는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명실상부한 면모를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 교육특성

건축은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복합학문이다.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우수한 교육과 학술적 연구역량, 창의성을 고양시키는 건축 관련 실습 및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 건축에 관한 지적이고 도덕적이며 혁신적인 리더십을 배양시키는 곳이다. 교수진 은 개방적이고 창조적인 분위기 속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건축의 새로운 형태를 추구하며 공동의 작업을 통해인간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은 건축학부의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건축의 예술적, 과학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견해들을접하게 될 것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종합해야 하는지 배우게 된다.


건축학부는 학생들에게 학제가 교육 프로그램과 외부 전문가들과의 교류 및 다양한 사회할동 참여프로그램 등을통해 가치있는 기회를부여한다.

건축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ㆍ건축물의 설계와 건설에 대한 전문가가 될 것이다.
ㆍ건조환경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전략적 사고를 하게 될 것이다.
ㆍ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발휘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배우게 될것이다.


■ 교육목표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복합학문으로 인간존중, 문화 지향, 생태기반의 철학적 토대 아래 인간이 일상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건축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어떻게 자극하는지에 대해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ㆍ과학적, 예술적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여 창의적인 전문가로교육시킨다.
ㆍ폭 넓고, 균형 잡힌 전공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해 창의성을 고취시키고,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을 총괄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한다.
ㆍ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고, 건축문화 발전을 선도하는 인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